행복(幸福)

1. 복된 좋은 운수

2.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며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

 

ⓒwww.stevejung.co.kr

 

사람에게 행복이란 무엇일까? 국어사전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2가지의 뜻을 가진 단어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또 다른 의미가 있는 것일까. 눈에 보이지도 않을뿐더러 단어 자체가 추상적이고 누구에게나 다르게 느껴지기에 “행복이란 무엇이다.”라고 정의하기가 애매모호하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없는 행복이란 것을 느끼길 원하는 것인가. 또한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는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인간은 누구나 행복해지고 싶은 욕망과 본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누군가는 즐거움에서 행복을 느끼기도 하고, 누군가는 이성을 만나는 것에서, 또 다른 누군가는 경제적 안정감에서 행복감을 얻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쾌락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에 따르는 부산물이다.”라고 말했다. 필자가 보기에 단순한 쾌락에서 행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에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행했을 때 행복감을 얻는 것이라고 느껴졌다. 어떻게 보면 본질적인 행복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것이 가장 이상적인 행복일 수도 있겠지만, 지금 우리 현실에 빗대어 보면 어떨까? 아무리 의미 있는 행동을 한다고 해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없다면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고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을까?

 

ⓒKBS1

 

kbs에서는 ‘돈이 얼마나 있다면 행복한가“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었다. 설문 결과 10~50억 미만이 39.25%로 가장 많았고 1억~10억 미만이 30.9%로 그 뒤를 이었다. 돈이라는 수단이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통계자료에서 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필자는 자료를 보면서 ’돈이라는 것은 자신의 행복을 위한 수단은 될 수가 있겠지만, 신념을 잊어버리고 돈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릴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예를 들어 직업을 선택하게 될 때 자신이 일을 하며 행복감을 느낄 수는 있지만 급여가 적고 행복감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전자보다 훨씬 많은 급여를 제공한다면 후자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다. 이처럼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는 수단과 범주가 제각각 다르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물어보고 싶다.

“당신은 지금 행복합니까?”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