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널리즘 혁신포럼

언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공정성이다. 공정성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언론은 독립된 매체로 존재해야 한다. 그러나 현시점의 언론의 주요 재정원인 광고를 기업들이 꽉 잡고 있는 탓에 독립된 언론매체로서의 자유가 힘들어 보인다. 그러나 여기, 돈과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비영리 언론 매체 <프로퍼블리카>를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퍼블리카>는 왜 만들어졌는가?

 

 

 

 

 

 

 

 

 

▲ ⓒ 뉴스타파 프로퍼블리카 설립자 인터뷰 " 저널리즘 지형이 바뀐다" 

<프로퍼블리카>의 설립자는 폴 스타이거로 지난 16년 동안 월스트리트 저널의 편집국장으로 일했다. 편집국장으로 일할 당시 캘리포니아의 샌들러 부부가 찾아와 탐사저널리즘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천만 달러를 기부할 의사를 밝힌다. 


<폴 스타이거>는 <프로퍼블리카>의 구상모델을 부부에게 알렸고 부부는 좋은 의견이라며 폴 스타이거에게 운영을 맡아달라 요청한다. 그 당시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이 월스트리트 저널을 인수할 의사를 밝혔고, 폴 스타이거는 그로부터 뒤로 돌아보지 않고 <프로퍼블리카>를 나오게 된다.
 




 

 

 

 

 

 

 

▲ ⓒ EBS 지식채널 e <프로퍼블리카>

그로 인해 설립된 <프로퍼블리카>는 기존 언론들이 시간과 비용문제로 기피하던 탐사저널리즘을 고수한다. 기자가 한 명이 1년 동안 쓰는 기사는 평균 3건으로, 심도 깊은 취재와 인터뷰를 통해 하나의 기사가 완성된다. 완성된 기사는 웹 사이트에 올리는 동시에 협력업체와 원하는 언론사에 무료로 배포된다. 또 돈과 권력으로부터 독립을 위해 광고를 받지 않으며 오로지 기부금으로만 운영된다.  

 

뿐만 아니라 <프로퍼블리카>는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강타한 뉴올리언스의 한 병원의 의료진이 살 가망성이 없는 환자를 안락사시킨 사건을 심층보도 함으로 온라인 매체 중 최초로 퓰리처상을 받았다. 또 2008년 금융 붕괴에 대한 심층탐사보도로 2년 연속 퓰리처 상을 얻게 되는 영예를 얻었다. 

 

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탐사보도 하는가?

<프로퍼블리카>는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을 통해 탐사보도를 한다. 데이터 저널리즘은 CAR(Computer Assisted Reporting: 컴퓨터 활용 취재보도)를 통해 엄청난 데이터를 수집한 후 통계적으로 분석해 보도하는 저널리즘을 말한다. 쏟아지는 데이터 속에 감춰진 진실을 찾아내기 때문에 탐사보도 저널리즘의 가장 고급스러운 형태로 일컬어지고 있다.<김환표,트렌드 지식사전, 인물과 사상사, 2014>

▲ ⓒ 데이터 저널리즘 매체 <Five Thirty Eight> "미국의 수영 황제 펠프스가 브라질 올림픽에 출전한다면?(What to Expect From Michael Phelps If He Swims in Rio de Janeiro)" 기사, 역대 출전 선수의 나이별 기록, 메달권 선수의 구간별 기록을 인포그래픽 등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데이터 저널리즘을 이용한 해직 언론 기자들을 중심으로 만든 <뉴스타파>가 존재한다. 뉴스타파 또한 중립을 지키기 위해 광고를 싣지 않고 오로지 기부금으로만 운영되는 비영리 집단에 해당한다. <뉴스타파>는 ‘한국의 프로퍼블리카’와 같은 독립적 언론이 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 ⓒ 뉴스타파

지난 2014년 언론 연감에 따르면 기자직 종사자는 2만 7,398명이라고 한다. 이 말에 따르면 기자 1인당 1기사만 작성하더라도 2만 건이 훌쩍 넘는다. 그러나 기사의 횟수에 비해 내용의 다양성은 턱없이 부족하다. 현 언론은 다양성을 유지하기보다, 비슷한 내용을 누가 더 자극적으로 쓰는가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단순히 언론을 탓할 수만 없다. 언론의 구조적인 부분이 상업적 목적을 띄지 않고서는 운영 자체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언론이 희망적이기 위해서는 <프로퍼블리카>와 같은 비영리 언론 집단이 더 많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이와 같은 집단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의식부터 성숙해져야 한다 생각한다. 마침 좋은 구절이 있어 적어본다. Many Small Streams will form a large river(작은 물줄기가 모여 큰 강을 이룬다.)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어야 한다는 의식이 만들어져야 한다 생각한다. 

 

 

 

 

저작권자 © MC (엠씨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